‘멤버케어(Member care)’란 기본적으로 선교사들이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삶과 사역을 감당하도록 계속해서 구비시키고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사역이다.
멤버케어는 선교사와 그 가족들의 다면적인 웰빙(well-being)에 관심을 가진다. 그것은 영적, 정서적, 관계적, 신체적 그리고 경제적인 측면들을 모두 포함한다.
멤버케어는 독신 사역자, 부부, 가족과 자녀들의 필요를 고려한다. 멤버케어는 이 모든 영역에서 지속적인 훈련과 지원을 통해 선교사들이 건강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리더십, 물류지원, 영성 훈련, 교회생활 등과 같이 선교활동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멤버케어는 후보자의 선발부터 재 입국과 은퇴, 그리고 은퇴 이후 등, 선교사 생애주기를 통틀어 지속되어야 한다.
멤버케어의 책임은 파송단체, 파송교회, 현지교회, 본국과 현장의 리더십, 사역 팀, 가족들, 개인후원자들, 멤버케어 담당자들, 그리고 개인 선교사 자신들에게 주어져 있다.
멤버케어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인 배움과 네트워킹, 그리고 자원의 활용을 통해 이 모든 영역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개발하도록 힘써야 한다. 또한 자신들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은사를 의지함으로 겸비함, 신실함, 그리고 긍휼함을 품고 선교공동체를 섬겨야 한다.